> 고객마당 > 시험인증소식
 
TTA, 표준 기반의 스마트 TV앱 활성화를 위한 초석 마련
2014.10.15
6755


- 「HTML5 기반 스마트 TV 플랫폼」 표준 TV앱 개발도구(SDK) 배포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이하 ‘TTA’, 회장 임차식)는 “HTML5 기반 스마트 TV 플랫폼(TTAK.KO-07.0111/R1, 2014.4.10.)” 표준(이하 ‘스마트 TV플랫폼 표준’) 기반의 TV앱(App)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개발도구(SDK, Software Development Kit)* 개발을 완료하고 10월부터 산업계 대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o 스마트 TV플랫폼 표준은 IPTVㆍ케이블ㆍ지상파ㆍ위성 등 모든 스마트 방송 미디어에 공통 적용할 수 있도록 HTML5를 포함한 최신 웹 기술 기반의 개방형 스마트 TV플랫폼 기술 규격이다.

o 표준 TV앱 개발도구(SDK)는 스마트 TV플랫폼 표준에서 정의한 인터페이스(API)를 활용하여 방송연동형ㆍ앱스토어형 등 다양한 스마트 TV앱을 쉽고 빠르게 개발 및 검증할 수 있는 개발환경이다.
  * 미래창조과학부의 “방통융합 기반기술 테스트 환경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
 

그간 스마트 TV앱 개발을 위한 표준 기술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HTML5 개발자들이 표준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스마트 TV(방송) 환경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그 확산에 제약이 되어 왔다.
 

 o 하지만, 금번 개발도구 보급을 통해 표준의 내용을 잘 모르는 개발자들도 HTML5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TV앱을 쉽고 빠르게 개발하고 검증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표준 TV앱 개발도구는 이클립스(Eclipse)**라는 오픈소스 개발환경을 스마트 TV앱 개발에 용이하도록 확장하는 방식으로 개발되었으며, HTML5 개발도구 분야 전문 기업인 다빈치소프트웨어연구소(대표 이재원, http://www.davincisdk.com/)가 개발에 함께 참여하였다.
 

 o 주요 특징으로 소스 코드 작업 시 개발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앱 프로젝트를 생성ㆍ관리ㆍ배포하는 기능, 표준 API 목록과 설명 기능, 코드 자동완성기능 등을 제공하며,
 

 o 개발이 완료된 앱의 실행 전 문제점을 조기에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TV앱 오류 분석 기능을 지원한다.

 **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통합 개발 환경 (http://eclipse.org/)
 

표준 TV앱 개발도구와 관련, TTA는 2014년 1월 스마트 TV플랫폼 표준을 준수하는 참조 수신기 개발을 완료하여 TV앱 개발자들이 실제 디바이스에서 앱을 검증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o 표준 참조 수신기는 방송 미들웨어 솔루션 기업인 알티캐스트와 함께 개발한 셋톱박스로, 현재까지 IPTVㆍ위성 1종, 케이블 1종을 구비하고 있으며, 연내 개정표준(R1)과 지상파 수신기까지 개발 완료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TTA는 개발도구 배포와 표준 참조 수신기 지원 등을 통해 기존 HTML5 개발자들이 TV용 앱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표준기반의 스마트 TV앱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TTA 보도자료) TTA, 표준 기반의 스마트 TV앱 활성화를 위한 초석 마련.hwp